본문 바로가기

베트남

통일베트남 42주년-어머니의 힘

[2017430일 통일베트남 42주년에 붙여]

 

 

베트남

 

 

어머니의  

 

 

 

 

위대한 인고(忍苦)

 

수도 하노이 리 쭈우엉 끼엣 거리 36번지의 베트남여성박물관. 2층 전시실의 한 벽면을 늙은 어머니들의 초상이 채우고 있다. 현판은 이렇게 기록한다.

 

베트남의 통일전쟁은 어머니들이 침묵으로 인고(忍苦)한 희생이 없었다면 성취할 수 없는 것이었다. 그 어머니들의 아들과 남편은 모두 조국을 위해 죽었다.

 

 

 

영웅적 어머니명예칭호

 

 

 

1994924일 베트남국회 상임위원회는 통일 전쟁에서 2명 이상의 자식이 생명을 잃은 경우, 외아들이나 무남독녀가 생명을 잃은 경우, 남편과 자식이 생명을 잃은 경우, 그리고 자기 목숨을 잃은 경우 어머니를 기려서 베트남의 영웅적 어머니라는 명예칭호를 수여하기로 결정했다.

기록에 따르면 200812월까지 모두 5만 명의 어머니가 베트남의 영웅적인 어머니칭호를 받았다.

 

 

 

자식 10손자 2명 바친

 

 

어머니

 

 

'민족해방군의 영웅'

 

 

가장 특별한 예는 10명의 자식과 2명의 손자를 바친 꽝남성의 어머니 응웬 티 투이다. 이어 8명의 자식을 바친 호찌민시의 어머니 판 티 뉴와 응웬 티 란의 이름이 따른다. 이들에게는 베트남의 영웅적인 어머니의 칭호와 함께 베트남민족해방군의 영웅의 칭호가 주어졌다. 국가는 이 어머니들을 보훈대상으로 결정하고 연금과 주거지를 제공하고 있다고 알린다.

그런 영웅 어머니들은 모두 주름이 가득한 얼굴이다. 어머니의 힘은 인간의 원천적인 가치라는 것을 보여주는 현장이었다.

 

[2013년 '어머니의 힘' 축약하여 재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