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쟁철새들: '마크'의 죽음, 김영미의 공포


내가 만난 사람-김영미 피디

 

 전쟁 철새들

'마크'의 죽음

       김영미의 공포

 

스웨덴 프리랜서

소말리아 수도 모가디슈의 시장 근처에서 20066월 어느날 프리랜서인 마크 존 라사들레르가 취재하던 중에 총탄에 맞아 죽었다. 30대의 마크는 주로 영국 방송(BBC 및 스카이 텔레비전)과 계약하여 분쟁지역을 취재하던 스웨덴 출신 비전속 기자(프리랜서)였다. 그는 부인과 두 자녀를 유족으로 남겼다.

김영미 피디는 마크의 죽음을 서울에서 들었다. 마크와 연락이 통 안 되어서 전화로 안부를 묻다가 알게되었다. 동원호를 납치한 해적을 취재하러 소말리아로 가기로 결심하고 출발하기 일주일 전 일이었다.

그녀는 마크의 죽음에 임해 분쟁지역 취재가 얼마나 위험한지 실감하면서 두려움을 느꼈다고 말한다.

미국과 서방 동맹이 아프가니스탄을 침공하여 점령하자 수많은 특파원들이 카불에 몰려들었다. 김영미는 200112월 어느날 카불 시내에서 한 저널리스트의 소개로 마크를 알게 되었다. 2004년에는 미국 대통령 부시가 이라크 침략전쟁을 일으켰다. 김영미는 바그다드의 특파원 집결지인 팔레스타인 호텔에서 마크를 다시 만났다.

김영미 피디는 철새 처럼 전쟁터를 옮겨 다니다가 마크와 마주치면 대화하며 정보를 나누었다. 마크는 그녀가 분쟁지역에서 마주치며 친구가 된 몇 사람의 저널리스트 중 하나였다.

그녀는 소말리아 해적을 취재하러 갈 때 현지 호송원(보디가드)16명이나 고용했다. 마크의 비극을 보고 두려움을 느꼈기 때문이다. 마크는 생전에 위험한 지역에 갈때는 안전조치로 보대가드를 고용해야한다고 조언한 적이 있다고 한다.

 

 아프가니스탄 파르완에서 미군 산악부대 종군취재 중 (사진=김영미 제공)

 

아프간 '임베드 저널리즘'

김영미는 20073월부터 석달동안 아프가니스탄의 파르완주에 머물렀다. 그녀는 아프간에서 반미감정으로 인해 일어난 폭동과 미군이 오사마 빈 라덴을 잡겠다고 펼친 수색작전을 취재했다.

그녀는 아프가니스탄의 미군이 운영하는 '끼워넣기 종군 프로그램'(임베드 프로그램:Embed Program)도 활용했다. 미군은 제10산악부대에 그녀를 배치했다. 그녀는 군용헬멧을 쓰고 10kg이 넘는 방탄조끼를 착용하고 미군 이동차량 '험비'(Humbee)에 동승해서 돌아다녔다. 험비는 미군이 1989년에 파나마를 침공할 때 처음으로 사용한 다목적 기동차량이다.

일본 텔레비전 방송 '니테레(NTV)'는 당시 김영미가 취재하고 연출한 단편 다큐멘타리 '아프가니스탄의 현재'를 두 편 방영했다.

네팔에서 쓰러지다

김영미 피디는 200911월 초에 네팔 산중에 들어가서 그곳 사람들이 자연속에서 사는 삶을 담은 인간 기록물(휴먼 다큐멘터리)을 제작하고 있었다. 그녀는 몇 명의 사진 작가들을 이끌고 네팔 산중 마을에 살면서 작업하던 중이었다.

 20102월 중순에 김영미는 갑자기 숨이 멈추는 것을 느끼며 실신했다. 부정맥을 앓고 있던 그녀는 귀국해서 심장 근육을 살리는 수술을 받은 후 회복했다.

 

김영미 경력

나이 : 20106월 현재 401(19705월 생)

고향 : 경기도 의정부

: 163몸무게: 재보지 않음

학력 : 대구 경일대학교 졸업

전공 : 1전공 행정학, 부전공 사진영상학

취재 경력 : 1999년 동티모르 첫 취재(1년 간)

              이후 10년 간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소말리아, 네팔 등 30개국 취재

작품 : 정리 중

수상(네이버 인물정보) :

 2002년 여성인권 디딤돌상

2004년 일본 NTV 10대 디렉터상

2004MBC 방송대상 공로상

2006년 제4회 한국여성지도자상 젊은지도자상

전현직 : 전 일본 NTV 국제부 피디 

           전 크릭앤리버 코리아 피디

          시사IN 분쟁지역전문 편집위원

직업 다큐멘터리 프로듀서 또는 분쟁지역전문취재 연출자

성격 : 내성적

특질 : 담대함

장래 계획 60살 때 이라크 이주

                     60살 이후 '나의 취재기' 집필

 

 

                                                          posted by 안병찬